1%부족한 전심과 합심_국민일보 신문

///1%부족한 전심과 합심_국민일보 신문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에 실린 설교본문(2011년 8월 11일)

설교제목:1%부족한 전심과 합심 본문:예레미야 29:13절, 마태복음 18:19절

전 MBC 백지연 앵커가 국내외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하면서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하고서 ‘크리티컬 매스(Critical Mass)'(알마, 2011)라는 책을 펴냈는데, 그녀의 핵심 주장이 아래의 글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인생을 자신이 원하는 모양대로 만들어가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 성공을 만들어내는 사람과 열패감에 젖은 사람들의 차이, 그것은 능력의 있고 없음, 가능과 불가능에서 유래하는 것이 아니었다. 바로 크리티컬 매스를 만들어내느냐 못하느냐의 차이였다.”

도대체 ‘크리티컬 매스’가 무엇이기에 그것을 만들어내느냐 못 만들어내느냐에 따라 인생의 성공과 실패가 좌우되는 것일까요? ‘크리티컬 매스’란 물리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임계질량’이라고도 하는데, “어떤 핵분열성 물질이 일정한 조건에서 스스로 계속해서 연쇄반응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질량”을 일컫습니다. 이 단어는 현재 심리학, 사회학, 경영학 등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더 쉽게 말하면 “유효한 변화를 얻기 위해 필요한 충분한 수나 양”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크리티컬 매스’는 단지 세상의 성공과 실패만 좌우하지 않고, 기도의 응답도 좌우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에는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신다는 약속이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실제로 기도의 응답으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을 찾아보기란 그리 쉽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기도의 크리티컬 매스’를 만들지 못한 상태로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기도의 크리티컬 매스’를 만들어 기도하면 평생 5만 번이나 기도의 응답을 받은 조지 뮬러처럼 기도의 응답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경우로 ‘기도의 크리티컬 매스’를 만드는 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개인적으로 기도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의 크리티컬 매스는 ‘전심으로’ 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중심을 보시기 때문에 우리가 전심으로 구하지 않으면 응답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예레미야 선지자는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렘 29:13)라고 말한 것입니다. 히스기야 왕은 죽을 병에 걸려서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너는 집을 정리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사 20:1)라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지만, 통곡하며 전심으로 하나님께 기도하여 15년 간 수명을 연장 받았고 나라의 안전까지도 보장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기도하지만 응답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1퍼센트 부족한 전심’으로 구하기 때문입니다. 구하는 것마다 응답 받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온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둘째로, 두 사람 이상이 함께 기도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의 크리티컬 매스는 ‘한 마음을 품는 것’입니다.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과 한 마음을 품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예수께서도 합심으로 기도하는 것이 어려운 것을 아시고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마 18:1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구하는 것마다 응답을 받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한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오순절에 성령께서 오심으로 신약교회가 탄생될 수 있었던 것은 120명의 성도가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합심으로 기도했기 때문입니다. 선지자 사무엘이 위기에 처한 나라를 새롭게 할 수 있었던 것도 이스라엘백성들이 미스바에 모여 합심으로 기도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가 국가적인 위기를 능히 극복할 수 있었던 것도 주의 택한 백성들이 여의도나 서울 시청광장에 모여 합심으로 기도하였기 때문입니다. 기도의 응답을 받기 위해서 ‘기도의 크리티컬 매스’를 만드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전심으로’ 그리고 ‘다른사람과 합심으로’ 기도하면 구하는 것마다 모두 응답 받을 수 있습니다. ‘기도의 크리티컬 매스’를 만들어 개인이나 가정이나 교회가 구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받게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우리가하나되는교회 안창천목사

D3양육부흥회에 관심이 있는 분은 지금 연락주세요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니라 (행 5:42)

2018-12-04T14:39:58+09:00
책주문

게시판

최근 게시글